세무,경영,관리 등

키움증권, 10.1일부터 신규 국고채전문딜러(PD)로 지정-기획재정부

정보2424 2021. 10. 4. 06:51
반응형

키움증권, 10.1일부터 신규 국고채전문딜러(PD)로 지정

 

기획재정부는 ‘21.10.1일자 키움증권국고채전문딜러(PD)로 신규 지정할 예정입니다.

 

* PD(Primary Dealer): 발행시장에서 국고채 인수 권한을 부여받아 입찰에 참여하는 대신, 호가조성유통보유 등의 시장조성 의무 수행

 

키움증권은 ’20.7월 예비국고채전문딜러(PPD) 지정
적극적인 국고채 시장조성 노력 실시하였으며, 인적재무적 요건 등의 여타 PD 승격 요건도 충족하였습니다.

 

* PPD(Preliminary PD): PD지정 전에 신청기관의 능력 검증을 위한 예비자격

 

키움증권의 PD 승격으로 PD는 총 17에서 18(은행 7, 증권 11)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PD수의 증가는 국고채 수급기반 강화, 보다 안정적인 국채시장 운용 등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PD-PPD 현황(2021.10.1. 기준)

구 분 기 관 명
PD
(18)
증권
(11)
교보증권, 대신증권, DB금융투자, 메리츠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키움증권
은행
(7)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산업은행, 하나은행,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크레디 아그리콜(CA, 서울지점)
PPD(3) 유안타증권, BNP파리바은행(서울지점), 유진투자증권

 

참고로, PD제도는 국고채 발행시장에서의 원활한 인수 유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1999년부터 도입한 제도입니다.

 

기획재정부는 정기적으로 PD-PPD 승강제*(2011년 도입) 실시하여, PD사간 경쟁을 촉진하고 역량이 우수한 금융기관의 국고채 시장조성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 PD-PPD 의무이행실적, PD , 국채시장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승강 여부 결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