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소비지원금 관련Q & A
1. 상생소비지원금(캐시백) 사업이 무엇인지?
□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비회복 촉진을 위해, 신용 또는 체크 카드를 2분기 월평균 사용액보다 3% 많이 쓰면,
ㅇ 3%를 넘는 증가분의 10%를 1인당 월 10만원까지 현금성 충전금으로 환급해 주는 사업
□ 예를들어, 2분기 월평균 신용 또는 체크 카드사용액이 100만원이고, 10월 카드사용액이 153만원인 경우
ㅇ 증가액 53만원(153만원-100만원) 중 3만원(2분기 월평균 사용액 100만원의 3%)을 공제한 50만원의 10%인 5만원을 지급
2. 언제부터 시행하는지?
□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두 달간 시행될 예정으로, 재원 소진시에는 조기 종료될 수 있음
3. 캐시백은 언제 받고 어떻게 쓸 수 있는지?
□ 익월 15일(11.15일, 12.15일)에 전담카드사 카드로 자동 지급
ㅇ 지급 즉시 사용할 수 있고, 카드 결제시 우선적으로 차감
4. 캐시백 사용상 제약은 없는지?
□ 캐시백 사용처에 대한 제약은 없으며 사실상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
ㅇ 다만, 유효기간(’22.6.30일)이 있어 기한 내에 사용하지 못한 캐시백은 소멸
ㅇ 또한, 캐시백의 전제가 되는 카드 사용액을 취소할 경우, 차회 캐시백에서 차감되거나, 카드사에서 청구시 반환 필요
5. 10월, 11월에 어디에서 써야 실적으로 인정되는지?
□ 신용‧체크카드 국내 사용분 중 사업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는 모두 인정(네거티브 시스템)
* 대형마트, 대형 백화점(아울렛 포함), 복합 쇼핑몰, 면세점, 대형 전자전문 판매점, 대형 종합 온라인몰, 홈쇼핑, 유흥업종, 사행업종, 신규 자동차 구입, 명품전문매장, 실외골프장, 연회비 등 비소비성 지출
□ 예를 들면, 상생국민지원금 사용처는 거의 대부분 해당
ㅇ 추가로 중대형 슈퍼마켓, 영화관, 배달앱, 전문온라인몰, 공연, 대형 병원·서점·학원,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도 인정
6. 실적적립이 가능한 인터넷 거래 예시는?
□ ‘대형 종합 온라인몰’을 포함한 ‘실적적립 제외 업종’ 이외의 모든 인터넷 거래는 실적적립 가능
ㅇ 예를 들어 전문 온라인몰*(여행·관광·전시·공연·문화·스포츠 등), 중소규모 온라인 몰** 등의 결제액은 실적적립 가능
* (전문몰) 노랑풍선(여행·관광), 예스24(전시·공연·문화), 티켓링크(공연·전시·스포츠), 한샘몰(가구), 배달의 민족(배달), 마켓컬리(식료품), 야놀자(숙박) 등
** 지자체 운영몰(청풍명월장터(충북), 남도장터(전남), 고향장터 사이소(경북) 등) 및 영세 온라인 업체(지역 농수산물 판매, 의류, 숙박 등)
7. 해외직구 등 해외 사용실적은 인정되는지?
□ 사업 취지상 국내 카드 사용액만 인정
8.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의 임대매장은 사용 가능한지?
□ 대형마트·백화점 내 입점한 임대업체로서 자기명의로 판매를 하는 매장*의 실적은 포함
* 매출전표가 대형마트·백화점 등이 아닌 개별 매장으로 인식되는 경우
9. 2분기 실적은 어떻게 산정하는지?
□ 당월(10월, 11월) 카드사용실적 산정과 동일한 방식 적용
ㅇ 2분기 카드사용액에서 해외사용액, 실적제외 업종 사용액을 제외한 후, 3으로 나누어 월평균 산정
10. 프로그램 신청 자격은 어떻게 되는지?
□ 만 19세 이상 성인(2002.12.31. 이전 출생자)이고 ’21년 2분기 카드 사용 실적이 있는 분이면 누구든지 신청 가능
11. 외국인도 신청할 수 있는지?
□ ①외국인 등록번호를 보유하고, ②본인 명의 신용·체크카드의 ③2분기 사용실적이 있는 외국인은 신청 가능
□ 국내 소비 증진 목적이므로 외국인을 배제할 이유 없음
* 만 19세 이상 신용·체크카드 보유자 중 외국인 비율 5.6%
12. 2분기 카드사용 실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내가 대상자임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 전담카드사에서 자사고객에 대한 2분기 실적 등 신청자격 확인 후, 대상자에게 신청방법 등을 직접 안내할 계획
* 알림톡, 콜센터 등 활용
ㅇ 카드사 홈페이지, 앱, 콜센터 등을 통해서도 본인이 직접 신청자격 확인 가능
* 10.1일부터 확인 가능
13. 어디에 신청해야 하는지?
□ 캐시백 산정·지급 관련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 제공 받기 위해서는 9개 카드사* 중 하나를 전담카드사로 지정 필요
❶ 9개 카드사 중 하나의 카드를 보유한 경우, 해당 카드사를 전담카드사로 신청 가능
❷ BC카드 제휴은행 등의 카드 보유자*는 BC카드로 신청
* ①BC카드 제휴은행(BNK경남은행, BNK부산은행, DGB대구은행, IBK기업은행, SC제일은행, SH수협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②신용협동조합중앙회, ③새마을금고중앙회, ④상호저축은행, ⑤우체국
❸ 씨티은행 등의 카드 보유자*는 9개 카드사 중 하나의 카드를 신규로 발급받을 필요
* 씨티은행, KDB산업은행, 신한BC, 비씨카드 제휴금융투자업자(교보증권, 미래에셋증권, 유안타증권, 유진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DB금융투자, SK증권, NH투자증권), 산림조합중앙회,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의 카드 보유자
14. 언제 신청해야 하는지?
□ 10.1일(금)부터 접수 개시되는데, 첫 1주일간은 출생연도 뒷자리 숫자에 따라 5부제로 운영
< 출생연도 뒷자리에 따른 신청 5부제 일정 >
10.1(금) | 10.5(화) | 10.6(수) | 10.7(목) | 10.8(금) |
1, 6년생 | 2, 7년생 | 3, 8년생 | 4, 9년생 | 5, 0년생 |
ㅇ 5부제 종료후에도 사업기간 전체(~11.30)에 걸쳐 신청 가능
15.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 9개 카드사의 홈페이지‧모바일앱 등 온라인과 콜센터, 오프라인 영업점을 통해 신청
< 신청 방법별 신청가능 시간 >
구분 | 온라인 채널 | 고객센터 | 오프라인 영업점* |
신청 시간 |
매일 00:00~24:00 ※ 23:30~00:30은 신청 불가 |
평일 09:00~18:00 |
평일 09:30~15:30 |
* IBK기업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등
16. 핸드폰 어플이나,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고령자 등은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지?
□ 카드사 홈페이지·모바일앱 등 온라인과 콜센터, 오프라인 영업점(총 13,556개)을 통해 동시 접수 개시
ㅇ BC,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NH농협 6개사는 관계 은행지점을 통한 오프라인 신청도 동시 접수
< 콜센터 및 오프라인 영업점 운영 현황 >
전담카드사 | 고객센터(콜센터)* | 연계 은행 | |
롯데카드 | 1588-8100 (대표번호) | 해당 없음 | |
비씨카드 | 1566-4800 (전용번호) |
1588-6374 (전용번호) |
IBK기업은행 영업점(총 634개점) |
SH수협은행 및 수협 영업점(총 605개점) | |||
전북은행 영업점(총 100개점) | |||
새마을금고 영업점(총 3,241개점) | |||
삼성카드 | 1588-8700 (대표번호) |
1522-0017 (전용번호) |
해당 없음 |
신한카드 | 1544-7000 (대표번호) |
1522-7777 (전용번호) |
신한은행 영업점(총 782개점) |
우리카드 | 1588-9955 (대표번호) |
1800-2239 (전용번호) |
우리은행 영업점(총 798개점) |
하나카드 | 1800-1111 (대표번호) |
1800-3701 (전용번호) |
하나은행 영업점(총 634개점) |
현대카드 | 1577-6000 (대표번호) | 해당 없음 | |
KB국민카드 | 1588-1688 (대표번호) |
1644-8811 (전용번호) |
KB국민은행 영업점(총 805개점) |
NH농협카드 | 1644-4000 (대표번호) |
1644-5330 (전용번호) |
NH농협은행 및 농축협 영업점(총 5,957개점) |
* 10.1일 09:00부터 가동
17. 가족카드로는 캐시백을 신청할 수 없는지?
□ 가족카드는 카드사에서 명의자인 본인회원의 카드로 관리*하고 있어 가족 사용자의 이름으로 신청할 수 없음
* 본인회원 명의로 발급, 본인회원 한도에 포함되어 관리, 대금·카드 이용책임을 본인회원이 부담(본인회원 계좌에서 결제대금 출금)
ㅇ 가족카드는 본인회원 실적에 합산
18. 카드 사용액 및 캐시백 금액은 어떻게 확인 가능한지?
□ 사업 시행시 카드사 앱 및 홈페이지에 개인 맞춤형 상생소비지원금 페이지가 만들어지면,
ㅇ 이를 통해 ❶2분기 월평균 카드사용액, ❷해당 월 카드사용실적(누계), ❸캐시백 발생금액(누계) 등이 일별 업데이트되어 제공될 예정
19.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안내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 상생소비지원금 통합 콜센터(☎1688-0588, 1670-0577)로 전화하시거나, 통합 홈페이지(상생소비지원금.kr)를 방문하시면 상세한 안내 가능(9.27일부터 안내)
ㅇ 9개 카드사 콜센터를 통해서도 안내를 받으실 수 있음(10.1일부터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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