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하반기 도시재생사업 20곳 신규 선정-국토교통부
새정부 도시재생 추진방안
(혁신지구) 산업·상업·주거 등이 집적된 지역거점을 조성하는 지구단위 개발 사업
(인정사업) 신속한 소규모 재생사업을 목적으로 활성화계획 수립없이 시행하는 점단위 사업
(지역특화재생) 중심·골목상권 활성화, 도시경쟁력 강화 등 지역 특색을 살린 사업
도시재생사업 신규선정 사업지
광역 | 기초 | 사업유형/ 사업비 |
기간 | 면적 (㎡) |
주요내용 |
광주 | 남구 | 혁신지구 1,560.00억원 (국비 250.0억원) |
‘24~’28 | 39,772.3 | 노후 산단을 전장 정비인력 양성, 애프터마켓 스타트업 육성, 미래모빌리티 실감콘텐츠 체험, 일자리 연계 주택조성을 통해 애프터마켓 전과정에 대한 생애주기별 혁신기반으로 구축하여 산단 경쟁력확보 및 지역 경제 활성화 |
부산 | 남구 | 인정사업/ 130.00억원 (국비50.0억원) |
‘24~’26 | 2,446 | 방치된 유휴 국유지를 활용, 대상지 내 부족한 공영주차장을 비롯하여 어린이·청소년·노인 등 가족 모두가 이용 가능한 복합문화공간조성으로 주민편의증진도모 |
경기 | 김포 | 인정사업/ 200.00억원 (국비50.0억원) |
‘24~’26 | 4,806 | 복합문화교류센터를 조성하여 지역 내 부족한 기초생활인프라(생활체육시설, 공영주차장, 도시공원, 노인교실)를 향상시키고, 상호문화교류센터 리모델링 및 여울마당을 조성하여 문화복지 프로그램 및 창업교육을 지원하여 지역활성화를 도모 |
전북 | 군산 | 인정사업/ 108.60억원 (국비 50.0억원) |
‘24~’26 | 2,873 | 지역관광자원을 활용한 건강관리 및 치매 예방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노인 건강증진과 노인거점공간 시설을 마련하여 지역 활성화 도모 |
부산 | 사상구 | 지역특화재생/ 1546.66억원 (국비150.0억원) |
‘24~’27 | 261,900 | (상권활성화) 다문화 문제를 지역상권 특화로 해결하고, 지역자산을 활용한 덕포시장 리브랜딩을 위한 거점공간 조성과 삼락천 교량을 활용한 문화공간 조성 등을 통해 지역상권 활성화 도모 |
인천 | 서구 | 지역특화재생/ 816.10억원 (국비150.0억원) |
‘24~’27 | 162,274 | (도시브랜드) 민·관·산·학이 참여하는 환경회복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도시생태네트워크 회복 및 친환경 실증도시 조성 |
울산 | 북구 | 지역특화재생/ 649.68억원 (국비166.86억원) |
‘24~’27 | 227,391 | (도시브랜드)철도유휴부지 내 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한 여가‧문화거점공간을 조성하고, 지역의 정체성을 살린 콘텐츠 개발, 호계시장 브랜딩 사업 및 호라카이펍 운영을 통해 재래상권 활성화 및 도시활력 기반 조성 |
경기 | 연천 | 지역특화재생/ 677.39억원 (국비143.79억원) |
‘24~’27 | 114,000 | (도시브랜드) 선사특화자원을 활용하여 민간조직 EBS와 함께 전곡역 앞 플레이파크를 조성하고 선사특화거리 조성, 재난대응형 도시환경개선사업을 통해 배후수요 방문객을 유입하여 지역 활성화 도모 |
충북 | 제천 | 지역특화재생/ 481.87억원 (국비180.0억원) |
‘24~’27 | 203,626 | (도시브랜드) 고착화된 터미널 일원 관문지역 내 제천국제음악영화제, 미디어 아트 등의 새로운 콘텐츠 기반을 강화하고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여 일상 속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향유 할 수 있는 체계 구축 |
충북 | 괴산 | 지역특화재생/ 505.40억원 (국비150억원) |
‘24~’27 | 115,601 | (도시브랜드) 지역 자산인 자전거 및 관광을 주요 테마로 관광거점 조성을 통한 도시브랜드 구축, 지역 주요 관광지와 연계한 콘텐츠를 운영하여 분산된 생활인구를 도심으로 유입하고 체류시간을 증진하여 지역 골목상권 활성화 |
충남 | 태안 | 지역특화재생/ 538.58억원 (국비143.46억원) |
‘24~’27 | 253,350 | (상권활성화) 태안시장(동부·서부시장)을 중심으로 형성된 원도심 중심상권지역 내 ‘수산물’을 활용한 특화음식개발 거점 조성과 함께 창업 및 상권활성화 기반을 마련하며, 안전·효과적인 인프라 환경조성을 통한 매력적인 상권 조성 |
전북 | 남원 | 지역특화재생/ 214.60억원 (국비120.04억원) |
‘24~’27 | 174,966 | (도시브랜드) 남원시의 특화된 목공예산업 인프라를 바탕으로 지역특성화학교와 연계한 창업플랫폼을 조성하고, 전통문화유산인 옻칠 및 목공예의 현대화 및 대중화를 통하여 지역브랜드 구축 |
전북 | 장수 | 지역특화재생/ 683.46억원 (국비138.00억원) |
‘24~’27 | 275,690 | (상권활성화) 레드푸드 특화거점 조성과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기반 마련을 통해 취·창업지원, 소비공간 마련을 통한 등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지역상권 활성화 도모 |
전남 | 무안 | 지역특화재생/ 312억원 (국비 150.00억원) |
‘24~’27 | 227,900 | (상권활성화) 대학자원·로컬콘텐츠 연계, 청년·로컬기업·장인이 함께하는 지역 특산물 활용 F&B 콘텐츠 거점시설과 특화거리 조성으로 방문객 유인 및 상권 활성화 도모 |
경북 | 청도 | 지역특화재생/ 829.17억원 (국비150.00억원) |
‘24~’27 | 142,000 | (도시브랜드) 화양만의 문화를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화양문화거점 조성과 함께 지역활력타운 연계 지역 고유자원 기반의 로컬크리에이터 양성 및 로컬브랜드 확산 기반을 마련으로 경북 유일 읍성마을, 화양 도시 브랜드 활성화 |
경남 | 사천 | 지역특화재생/ 401.0억원 (국비150.00억원) |
‘24~’27 | 570,000 | (상권활성화) 관광객 유인 위한 앵커시설로서 다양한 콘텐츠 가능한 공간인 팔포팔락 플랫폼 조성, 전통시장 및 음식특화지구 정비 및 기존 기반시설 개선과 연결로 근린상권 활성화 유도, 특산물 살린 콘텐츠 마련과 정주환경 개선 |
경남 | 의령 | 지역특화재생/ 673.26억원 (국비180.00억원) |
‘24~’27 | 177,100 | (도시브랜드) 체험시설 조성, 놀이 중심 환경개선 및 프로그램 운영 등 체류 시간 및 생활인구 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체류·체험형 ‘놀이’ 중심 도시브랜드화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 도모 |
제주 | 서귀포 | 지역특화재생/ 488.48억원 (국비150.00억원) |
‘24~’27 | 1,217,507 | (도시브랜드) 생태·역사·관광자원을 활용한 상생-체류형 워케이션 마을 조성을 통한 도시 활력 회복과 도시 경쟁력 회복 도모 및 생태공원, 웰니스 거리, 안전한 마을 조성 등 웰니스 워케이션 인프라 구축을 통한 도시환경 개선 |
강원 | 동해 | 지역특화재생/ 284.08억원 (국비 133.93억원) |
‘24~’27 | 163,619 | (상권활성화) 동해항 인접지역의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환동해 문화거점 및 문화거리 조성과 함께 환동해권 국가와 동해시의 주류·음식 문화 기반 지역 브랜드 구축과 해군 장병 및 청년 대상 글로벌 F&B 창업지원 |
강원 | 평창 | 지역특화재생/ 932.02억원 (국비121.34억원) |
‘24~’27 | 110,729 | (도시브랜드) 농특산물 브랜드(HAPPY 700)와 서울대학교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 산·학·연 협력기업 연계를 통한 관광 허브 플랫폼, 그린바이오 아카데미, 지역 특화거리 조성 등 지역 경제 및 로컬 관광 활성화 도모 |
* : 스마트재생사업으로 국비 최대 30억 추가 가능
** 혁신지구 신청 사업지 중, 3곳(인천 동구, 충남 천안 서북구, 부산 서구)은 후보지로 선정하여, 계획의 완성도를 높여 `24년 상반기 보완 추진
도시재생사업 신규선정 사업지 위치도
혁신지구 사업 예시 – 광주 남구
□ 사업목적
ㅇ 송암산단의 기존 모빌리티 정비 자원과 광주시의 미래차 관련 시설 및 조직 등 인프라를 활용하여 친환경 미래차 전환에 대비한 모빌리티 애프터마켓 산업 육성 거점 구축
ㅇ 미래차 전환에 따른 신성장 기반을 위한 산업 및 전문인력 양성 등 신산업 복합 혁신지구 구축
□ 사업내용
① (모빌리티 복합허브센터) 광주광역시 내 기관들이 보유한 창의적 자원과 미래차 대전환의 추진동력 확보를 위해 미래차 전환을 위한 모빌리티 복합허브센터 구축
② (문화콘텐츠 테마파크) IP(Intellectual Property), AI와 실감 기술을 이용하여 애프터마켓 융·복합 시뮬레이션 공간으로 활용
③ (통합공공임대) 송암 산단 근무자, 복합허브센터 교육생, 기존 CGI센터 및 GCC 근무자 등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조성
□ 조감도 및 위치도
인정사업 예시 – 부산 남구
□ 사업목적 : 방치된 유휴 국유지를 활용하여 어린이·청소년·노인 등 가족 모두가 이용 가능한 복합문화공간 조성으로 주민 편의 증진 도모
□ 사업내용
① (움직이는 숲) 부족한 어린이 및 청소년 놀이 시설 인프라 공급을 위한 수익창출이 가능한 실내 놀이공간 조성
② (체험의 숲) 초등학교 고학년, 중학생 이상이 함께 배우고 즐길 수 있는 미디어체험 공간 조성으로 학생들의 콘텐츠 제작·관리능력 향상
③ (문화의 숲) 노인들의 여가시간을 활용한 건강관리공간으로 활용하고, 지역주민들의 피크닉 체험 등 특별한 야외체험 기회 제공
④ (공영주차장) 지하주차장(18대) 및 1층 필로티주차장(18대)을 조성하여 부족한 생활SOC 시설 공급
□ 조감도 및 위치도
지역특화재생 예시 – 전북 남원
□ 사업목적 : 국내 최고 기술을 보유한 전통 목공산업에 첨단기술을 융합하여 현대화함으로써 목재특화도시 브랜딩 및 문화·관광산업으로 연계 발전
□ 사업내용
① (➊공동체 플랫폼 조성) 목공예 장비 대여와 단계별 교육을 통해 전문가를 양성하여 일자리를 창출하고, 첨단기술을 접목한 시제품 개발과 창업 및 사업화를 지원하는 공동체 플랫폼(활력센터)* 구축
* (구성) 전시·판매실, 체험카페, 창업지원센터, 창업지원 스튜디오, 작업실 등
☞ 남원에 산재한 풍부한 목재 인프라(옻칠공예관, 목공예연구소, 남원제일고 공목예과, 목재종합집하장)를 활용하여 전통 목재산업을 현대화하기 위한 인큐베이팅 기능 수행
② (활력센터 프로그램 운영) 일반인 및 지역주민을 위한 ➀생활창작 프로그램, 목공예 종사자를 대상으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➁전문 목공예 프로그램, 신기술을 융합한 시제품 개발지원 등 ➂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③ (➋목재 테마 가로·상가 정비) 보행안전 개선이 필요한 생활가로와 활력이 떨어진 주변 상가를 연계하여 친환경 목재를 테마로 한 가로 및 상가 정비사업* 추진
* (가로)친환경 목재 놀이기구 및 휴게시설 설치, (상가)목재 활용 입면 및 간판 정비 등
□ 조성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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