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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원가연계형 요금제 등 합리적 전기요금 체계개편안 확정

정보2424 2020. 12. 24. 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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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용 전기요금제도 개선 [ 2021년 7월부터 적용 ]

 

주택용 필수사용공제 할인제도

 

당초 도입취지와 달리 중상위 소득(81%), 1·2인 가구(78%) 위주로 혜택이 제공되고 있는 주택용 필수사용공제 할인제도를 개선

 

- 취약계층에 대한 전기요금 지원은 보다 확대하되, 일반가구에 대한 할인적용점진적으로 축소* ('22.7월에 폐지)

 

* ('21.7~) 할인액 50% 축소(4천원 2천원) ('22.7~) 일반가구 할인적용 폐지

 

< 취약계층 지원 확대방안 >

 

현재 할인을 적용 중인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현행 필수사용공제 혜택 유지

 

81만가구 대상, 가구당 월 최대 4천원 연간 139억원 규모

 

신청으로 그간 할인을 적용받지 못한 취약계층(사각지대)을 발굴*하여 복지할인 제공

 

55~80만 가구 대상, 가구당 월 8천원~16천원 할인 연간 882억원 규모

 

* 복지가구에 대한 정보를 한전과 복지부가 공유할 수 있는 전기사업법 개정안 '21.4월 시행 예정

 

필수사용공제 축소로 확보될 잔여재원은 에너지효율향상*, 신재생 접속설비 투자 등 기타 공익적 목적에 적극 활용

 

* (예시) '21년 한전 복지할인 대상가구 고효율가전기기 구매 환급 지원사업

 

주택용 계시별 선택 요금제

 

. 주요내용

 

산업·일반용 등 다른 용도에서 도입·운영 중인 계절별·시간대별 선택 요금제주택용에도 도입

전국 주택용 AMI 보급률(42.7%)을 감안하여, 보급률이 100%에 가까운 제주지역부터 우선 시행('21.7~)하고, 단계적으로 적용지역 확대 검토

 

* 계시별 요금제를 적용하려면 시간대별 사용량 측정이 가능한 스마트미터기(AMI) 설치 필수

 

. 기대효과

 

전력사용패턴에 따라 누진제 또는 계시별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누진제에 대한 불만을 완화

 

계시별 요금제를 선택한 가구는 시간대별 요금격차에 따라 수요를 이전하거나 절감할 유인 발생 계통피크 저감에 기여

 

2020년 일몰 할인특례 제도 정비 [ 2021년 1월부터 적용 ]

 

① 자가용 신재생 할인* : 10kW 이하 설비는 3년 연장, 10kW 초과 설비는 일몰

 

* 일반용·산업용 사용자 중 자가용 신재생 설비를 설치하여 자가소비로 절감되는 전기요금의 50%를 할인 '19년 기준, 14,365호를 대상으로 총 238억원 할인적용

 

신재생 할인특례 적용 소비자의 88.7%를 차지하는 10kW 이하 설비 소규모 신재생설비 보급 지속 확대, 피크수요 관리 강화 등을 위해 3간 할인특례를 연장

 

다만, 10kW 초과 설비는 할인특례를 적용하지 않더라도 시장거래, 잉여전력 상계거래(현금정산), PPA 등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창출이 가능하므로 할인특례 일몰

 

 ESS 할인* : 피크 시간대 할인 확대 및 가동중단 사업장 특례 연장

 

*

ESS 방전을 통한 피크저감 기여분의 3배만큼 기본요금 할인 ('21.1~'26.3월까지 1배 할인으로 축소)
ESS 충전시 전력량 요금의 50% 할인 ('20.12월 일몰)

'19년 기준 463호를 대상으로 2,830억원 할인 적용

 

'21.1월부터 적용되는 기본요금 1배 할인 특례를 계절별 지정 피크시간(3시간)방전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개선

 

*

(현행) 계절별 최대부하 시간대 방전피크 감축량 1배 인정
(개선) 계절별 지정 시간대(3시간) 방전피크 감축량 1.1~1.34배 인정

 

아울러, 정부 권고에 따라 ESS 가동을 중단한 사업장 ESS 손실보전위원회에서 추후 인정하는 기간 동안 기존 할인특례를 연장

 

원가연계형 전기요금 체계[ 2021년 1월부터 적용 ]

 

 

연료비 조정요금

 

. 주요내용

 

연료비 조정요금항목을 신설하여, 매 분기마다 연료비 변동분(=실적연료비*- 기준연료비**)주기적(3개월)으로 전기요금에 반영

 

* 실적연료비 : 직전 3개월간 평균 연료비 / ** 기준연료비 : 직전 1년간 평균 연료비
연료비는 관세청이 고시하는 LNG, 석탄, 유류의 무역통관 가격을 기준으로 산정

. 소비자 보호장치

 

요금의 급격한 인상·인하 또는 빈번한 조정 등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혼란 방지를 위해 3중의 소비자 보호장치를 마련

 

조정범위 제한 : 기준연료비가 동일하게 유지된다는 전제 하에, 조정요금은 최대 ±5/kWh 범위 내에서 직전 요금대비 3원까지만 변동 가능*

 

* 상하한(±5) 도달시 그 이상으로 인상 또는 인하되지 않음

 

주택용 4인가구 월평균 사용(350kWh, 5.5만원) 기준 분기 최대 1,050/(최대 1,750/)

산업·일반 월평균 사용(9,240kWh, 119만원) 기준 분기 최대 2.8만원/(최대 4.6만원/)

 

조정기준 : 분기별 1/kWh 이내 변동시 조정 빈번한 요금조정 방지

 

정부 유보조항 : 단기간 내 유가 급상승 등 예외적인 상황 발생정부가 요금조정을 유보할 수 있는 근거 마련

 

. 기대효과

 

연료비 변동분이 주기적으로 전기요금에 반영됨에 따라 가격신호 기능이 강화되며, 전기요금 조정에 대한 소비자의 예측가능성 제고통한 합리적 전기소비 유도 가능

 

* 무역통관가격 등 연료비 조정요금 산정방식 관련 자료는 한전 홈페이지에 투명하게 공개

 

최근 유가하락 추세 반영으로 일정기간 전기요금이 인하되는 효과 발생

 

- '20년 하반기 유가‘21년 상반기 실적연료비에 반영되는 점 감안시,

  '21년 상반기 연료비 조정요금 인하 전망 (1~3, -3/kWh 4~6, -5/kWh, 1조원 인하 예상)

 

* 통상 유가와 연료비는 5~6개월의 시차를 두고 같은 방향으로 변화

 

② 기후·환경 요금

 

. 주요내용 : 현재 전력량 요금에 포함되어 있는 기후·환경관련 비용을 별도로 분리하여 소비자에게 고지하고,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

 

향후 전기요금 총괄원가에 따른 요금 조정요인을 산출하는 과정에서 기후·환경비용 변동분도 포함하여 조정 필요성·수준 등을 검토

 

* '21.1월 적용 예정 기후환경 요금 : 5.3/kWh (전체 전기요금의 약 4.9% 수준)

신재생에너지 의무이행 비용(RPS) : 4.5/kWh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비용 (ETS) : 0.5/kWh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 등에 따른 석탄발전 감축 비용 : 0.3/kWh

 

주택용 4인가구 월평균 사용량(350kWh, 5.5만원) 기준 1,850
    산업·일반용 월평균 사용량(9.2MWh, 119만원) 기준 4.8만원

 

금번 개편에서는 RPS(4.5), ETS비용(0.5)전력량 요금에서 분리만 하고,

    ➂ 석탄발전 감축비용(0.3)만 신규로 반영

 

. 기대효과

 

해외 주요국처럼 전기요금에서 기후·환경 관련 비용을 분리 고지함으로써, 관련 비용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제고하고, 친환경에너지 확대에 대한 자발적 동참 여건 조성

 

< 참고 : 해외 주요국가 기후환경비용 분리고지 사례 >

국가

요금항목

설명

독일

EEG (재생에너지 부과금)

신재생에너지 관련 투자에 소요되는 비용을 청구

일본

재생에너지발전촉진부과금

신재생 발전차액 제도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청구

미국
(뉴욕)

System Benefit Charge

에너지효율향상, 신재생 공급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청구

 

한전 고강도 경영효율화 추진 및 정부 관리·감독 강화

 

기요금 체계개편과 함께 한전 및 전력그룹사의 고강도 경영혁신을 통해 전력공급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정부의 관리·감독을 강화하여 전기요금 인상요인 최소화

 

① 전력공급비용 상한 설정

 

. 개요 : 연료비 등과는 달리 한전 및 전력그룹사가 내부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인건비, 판매관리비, 설비투자비 등 전력공급비용에 대한 연간 증가 상한선을 설정하고, 이를 초과하여 발생하는 비용은 전기요금에 반영

 

. 세부 이행계획

 

향후 5년간 전력공급비용 증가율매년 3% 이내로 관리함으로써 약 7~8조원의 비용을 절감 (최근 5년간(14~19) 전력공급비용 증가율 : 5.3%)

 

* , 재생에너지 접속설비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투자는 위축되지 않도록 관리

 

전력공급비용을 핵심성과지표(KPI)로 설정해 내부 부서평가 등에 반영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경영혁신위원회를 설치하여 전력공급비용 절감노력을 상시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결과를 외부에 공개

 

비용 절감성과를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전력공급비용 상한선 준수, 절감노력을 공공기관 경영평가 지표에 반영 추진

 

정부의 관리·감독 강화

 

. 개요

 

현재 정부가 연 1회 실시하고 있는 전기요금 총괄원가 검증을 상시화하고 민간 전문가를 참여시켜 검증의 전문성·객관성 제고

 

. 세부 이행계획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전기요금 총괄원가 검증단을 설치·운영

 

* 법률, 회계전문가 및 경제·소비자단체 등에서 추천한 전문가로 구성

 

'21.1월까지 위원 위촉 및 위원회 구성을 완료하고, '216월 제출 예정인 '21년도 전기요금 산정보고서에 대한 검증작업부터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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