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경영,관리 등

식품의약품안전처-치아관리, 어려서부터 철저하게~!

정보2424 2020. 12. 25. 00:21
반응형

식품의약품안전처 어린이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해 어린이 치약올바른 선택법사용법, 사용할 때 주의할 점 등을 안내합니다.

 

<< 올바른 선택법 >>

 

 

치약에는 충치를 예방하는 불소, 치아표면에 붙은 더러운 것을 제거하고 치아를 빛나게 하는 연마제, 거품이 일어 더러운 것을 쉽게 없어지게 하는 발포제, 적당한 습도를 가지게 하는 습윤제, 치약이 균일하고 안정된 형태를 유지하게 하는 결합제, 그리고 맛과 향을 개선하는 착향제·감미제와 제품에서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 또는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보존제 등이 들어 있습니다.

 

어린이 치약의 성분도 이와 유사하며, 특히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고를 때에는 제품 용기나 포장에 의약외품표시와 함께 불소 함량(○○ppm)문구를 확인하고 구입해야 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어린이 치약불소가 없거나 낮은 용량(500ppm)함유제품이 있으며, 유치가 나면 충치 예방 위해 소량불소 함유치약 사용권장하고 있습니다.

 

* ppm : 1백만 분의 1을 나타내는 단위

* 유치(젖니) : 처음 발생하는 치아, 자라면서 빠지고 영구치로 대체됨

 

<< 올바른 사용법 >>

 

6세 이하의 어린이가 사용할 경우 완두콩 크기만큼 덜어 사용하고, 3세 미만 어린이쌀알 크기만큼 덜어 칫솔질하며 빨아 먹거나 삼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어린이의 올바른 칫솔질을 위해서는 손목 회전을 이용하여 아랫니는 아래부터 위로, 윗니는 위에서 아래로 빗질하듯이 쓸어내려 닦아주고, 어금니 윗부분은 문지르듯 꼼꼼히 닦아줍니다.

 

- 입안의 청결과 입 냄새 예방을 위하여 꼭 전용기구가 아니어도 칫솔을 이용하여 혀를 닦아주도록 합니다.

 

<< 사용할 때 주의할 점 >>

 

어린이가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많이 삼켰을 경우, 즉시 의사 또는 치과의사와 상의해야 하며, 치약은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불소과다 섭취하면 위장장애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고, 치아가 발달하는 시기에는 치아 불소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치아불소증 : 치아표면에 백색의 반점이 나타나거나 황색 또는 갈색의 색소가 불규칙하게 착색되는 현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