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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보조금24’, 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 새 이름으로 확정

정보2424 2020. 10. 30. 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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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금24’는 행안부가 정부24(www.gov.kr)’에서 선보이는 새로운 서비스로서, 행정정보를 기반으로 개인이 받을 수 있는 각종 보조금과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그동안 정부에서 지급하는 보조금 정보를 알기 위해서는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기관의 웹사이트를 일일이 접속해야 했지만, 서비스가 개통되면 불편함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와 함께 보조금 신청 방법을 모르거나, 보조금 대상자인데도 몰라서 못 받는 경우도 크게 줄어들 전망입니다.

 

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 (보조금24) 개요

 

추진 배경

 

(정보접근의 불편 및 소외) 사회적 약자가 생활고를 견디지 못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안타까운 사례 지속 발생하고 있으며, 국민이 일일이 정보를 검색·확인하는 불편은 여전

* 송파 세모녀 자살(’14.2), 탈북모자 아사(’19.7), 성북구 네모녀(’19.11)

국민 누구나 쉽고 편하게 정부 혜택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정책의 사각지대 해소 필요

 

주요 내용

 

국민이 개별 웹사이트를 일일이 방문할 필요없이 중앙부처·지자체 등의 수혜서비스(현금·현물 등) 정부24에서 확인·신청할 수 있도록 구축

(’20) 중앙부처 제공 수혜서비스로 시작 (’21) 자치단체 제공 수혜서비스로 확대 (‘22) 공공기관·민간단체 제공 수혜서비스로 확대

개인가구특성 등을 직접 입력할 필요가 없이 정부가 보유한 개인정보 등을 행정정보공동이용을 통해 확인

주민등록정보(거주지, 성별 등), 가구특성(기초수급자, 장애인, 한부모, 유공자 등), 소득재산정보(건보료, 공적급여 등)를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 통해 연계

정보취약계층의 경우(송파세모녀·노인 등) 지자체 공무원 및 사회복지사 등이 수혜서비스를 안내하도록 제도개선 및 체계 마련

[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 제공 예시화면[행안부-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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